2017년도 공동 학술대회

2017년 4월 26일(수)~4월 28일(금) / 김대중 컨벤션센터 (광주)

초대의 글

2017년도 공동 학술대회 ( 한국소음진동공학회, 한국음향학회, 대한기계학회 동역학및제어부문)

만물이 깊은 잠에 빠져들어 봄을 기약하고 있는 때인 것 같습니다. 무릇 모든현상은 가까이 들여다보면 볼수록 재미있고 신기하며 이런 움직임이 분화를 거듭해서 아름다운 광경을 만들어 내는 것을 도처에서 봅니다. 하지만 가끔은 한 발 물러나 흐릿한 윤곽을 보는 기회는 또 다른 즐거움을 주며 이전에 미처 보지 못했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계기가 될 수 있고, 다른 줄기를 만들어 아름다운 분화를 다시 시작하는 에너지를 얻는 우연히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재분화를 위한 돌아보기의 일환으로 한국소음진동공학회, 한국음향학회, 대한기계학회 동역학및제어부문에서는 2017년 춘계학술대회를 공동으로 개최하기로 하였습니다. 그 동안 각각의 학회에서는 많은 회원님들의 노력으로 분화와 통합을 거듭하여 고유한 영역을 개척하고 학문적 전통을 세워 왔습니다. 하지만 이제 한 걸음 물러나 각각의 고유영역을 되돌아보고 약간은 다른 시각으로 각각의 고유영역을 바라봄은 물론 이웃 가지의 분화를 물리적으로 한정된 공간에서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함을 대단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올해 4월 26(수)~28(금) 3일간 공동학술대회가 열리는 김대중컨벤션센터는 예향의 고장 광주에 위치한 학술대회 전용 시설로서 처음으로 열리는 공동학술대회를 진행하는데 부족함이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더욱이 주변의 아름다운 경관과 풍미진 음식은 회원님들께 통섭과 융합의 에너지를 풍만하게 하는 빼놓을 수 없는 동참의 이유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이번 공동학술대회의 프로그램은 ‘움직임과 소리, 함께하는 즐거운 도약’이라는 모토에 걸맞게 각각의 학회가 갖는 고유한 특성의 세션에서 지금까지의 전문성을 심화시키는 기회와 함께, 세 학회가 같이하여 가능한 공통된 주제의 다양한 다른 시각을 만남으로써 창의적인 도약을 꿈꿀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처음으로 열리는 공동학술대회에서 회원님들께 유익한 학술적, 기술적 교류의 장이되기를 기원하며, 오랫동안 각 학회 발전의 디딤돌이 되어주신 많은 관계자분들도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공동의 학술행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 공동 학술대회 공동조직위원장

박노철, 김현실, 이두호